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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복지/노인주간보호

2024년 주야간평가 직원면담(요약집2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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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45 직원은 노인인권 및 학대예방교육의 내용을 숙지하고 있음
급여제공지침의 10개 항목 중 노인인권보호지침(노인 인권 및 학대 예방) 교육의 내용에 대하여 직원과 면담으로 확인함
노인권리보호 -어르신도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엄한 존재로 대우 받아야하며, 기관에서는 어르신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며, 어르신에게 신체적으로 학대 하거나 구속하면 안됩니다. 어르신도 사생활이 있기 때문에 보호 해야 합니다
(1) 존엄한 존재로 대우 받을 권리
(2) 질 높은 서비스를 받을 권리
(3) 가정과 같은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
(4) 신체적 구속을 받지 않을 권리
(5) 사생활 및 비밀 보장에 대한 권리
(6) 통신의 자유에 대한 권리
(7) 정치, 문화, 종교적 신념의 자유에 대한 권리
(8) 소유 재산의 자율적 관리에 대한 권리
(9) 불평의 표현과 해결을 요구할 권리
(10) 시설 내·외부 활동 참여의 자유에 대한 권리
노인인권보호지침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지 수급자와 면담함
- 노인인권보호지침: 노인권리보호, 노인 학대 유형, 노인 학대 예방 및 대응방법
노인학대유형 신체적 학대,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재정적 학대, 방임, 유기
 
노인 학대 예방 기관에서 노인학대에 대한 교육을 통해서 노인학대에 대한 이해와 예방 대응방법을 숙지 하고 있습니다.
-직원회의에서 수시로 노인학대에 대한 예방과 대응에 대해 논의 합니다
노인학대 대응방법 -수급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노인의 신체, 심리적 건강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고 노인학대의 증상이 있는지를 합니다.
-종사자 또는 수급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구체적 학대 행위를 목격하거나, 노인이 각각의 학대 유형과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사실을 목격 하였거나, 노인이 학대 받을 우려나 위험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시 보고 드립니다.
노인학대신고 노인 학대를 목격하였거나 받을 위험이 있다고 의심될 경우에는 즉시 시설과 노인보호전문기관(1577-1389), 129 신고.
노인인권보호지침_2022.11
노인 학대 발생시 어떻게 하나요 ?
시설에 보고하고 전문기관인 1577-1389 로 신고 합니다
노인학대 예방 및 대응 방법은 ?
직원회의시 수시로 대응방법에 대해 시설장님이 말씀하시고, 노인학대에 대한 교육을 받 습니다.
노인 학대 유형에 대해 말씀 해 주세요 ?
-신체적 학대,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 재정적 학대, 방임, 유기
노인 학대 신고 전화 번호는 ?
-1577-1389
노인권리보호에 대해 아시는 지요 ?
다 외우지는 않았지만, 노인도 존엄함 인간적인 대우를 해야 된다는 기본적인 바탕으로 어르신을 대하고 있으며, 노인학대에 대해서는 교육을 받아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생 가능한 노인 학대 유형이 어떤 것인지 ?
-신체적으로 학대하거나, 가족에 의해 학대받는 경우도 알 수 있습니다.

2. 수급자 면담

 

수급자에게도 평가일 면담에 대한 답변을 유도하기 위한 교육.

평가 33 (기관이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하여 실제 급여를 제공하는지 수급자 면담)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음
어르신이 요구하는 사항을 직원들이 잘 들어 준다
어르신이 요청하면 기관에서 잘 들어 주나요 ?
급여제공직원이 급여내용을 설명하고 급여를 제공함
식사 제공 시, 식사후 양치질, 간식제공,손씻기, 프로그램제공 등 반드시 설명
평가 36 (수급자는 식사 후 구강관리의 도움을 받습니다.)
식사 후에 양치질 도움을 받음
급여설명 : 어르신 식사마치시고 양치질 하셔야 합니다, 직원이 도와 드릴테니 한분씩 세면대로오세요., 본인이 하게 하시고, 필요하면 도움을 드린다. (치약제공, 양치질 도움)
평가 37 (직원으로부터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받음)
급여제공과정에서 수급자에게 상해(상처, 골절 등)를 입힌 적이 없고 사고(낙상 등) 없이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하였는지 수급자와 면담함
직원들이 이동서비스나 움직일때 조심 스럽게 부축하고 , 차량에 태울때 조심스럽게 태워 준다
평가 37 (급여제공시 신체 부위에 입힌 상처가 없음)
평가전날이나 평가날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
평가 42 (운전자 외 기관의 직원이 동승함)
평가 7일전~ 평가일 까지는 반드시 이동서비스 직원외 동승하여 어르신이 운전수 외 직원이 동승하여 , 승 하차시 집앞에 데려다 준다
평가 42 (이동서비스 시간을 준수함)
어르신에게 일정한 시간에 이동서비스 모시로 간다. 교육
평가 45 (노인인권보호)
노인인권보호지침 내용에 대해 설명을 들음
노인인권보호지침 어르신들 교육 시켜드렸으니, 공단에서 물어보면 받았어 라고 하세요 . 어르신들 노인학대 유형 말씀 드렸죠. 알고 계셔야 되요
관찰을 통해서 평가 되니, 식사 제공시, 양치질, 손씻기, 프로그램 제공시 반드시 설명.

3.시연 (소화기, 소화전)

소화기 작동 방법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겨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아주세요.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합시다.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립시다.

실제 시연을 할 수 없으면, 말로 절차를 설명 할 수 있어야 함.

4. 보호자 유선

공단에서 전화가 오면 답변을 잘해 달라고 평가전에 보호자에게 부탁.

기관이 장기요양제도나 서비스내용에 대해 안내를 잘 합니까?

기관이 귀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까?

직원이 예의를 갖추고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기관이 정확한 본인부담금액 및 납부방법을 안내합니까?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매우 잘한다고 말 해 주세요 , 아주 잘한다 답변 부탁.

 

5. 관찰

평가기준에 맞는 현장 관찰 업무를 시행 (시나리오 준비)

관찰 업무를 지도 할 콘트롤 타워 역할 담당자 지정

관찰 업무는 평가자가 관찰 할 수 있게 명확히 보여 주어야 함.

관리자 업무 평가일 관찰 업무 관련 총괄
급여업무 안내 식사 시간 입니다. 직원 손씻고 오세요
어르신들 식사준비 하는 동안 , 도움주고 지켜보세요
식사후에 어르신들 모시고 양치질 도움 주세요
일상생활 소독 식사 후에 일상생활 소독 실시
프로그램 안내 이번프로그램은 실버체조 입니다, 어르신들 신체자립 능력을 위해 필요하니 매일 매일 하시면 건강에 좋습니다.
어르신들 TV 보면서 가볍게 따라 하세요,
종사자님들은 손씻고 오셔서 어르신 도와 드리세요
투약안내 000 어르신, 000어르신 약드실 시간 입니다. 간호사님 준비 해서 어르신 약 드리세요.
어르신 이름과 약을 확인한다 (다시 한번 확인)
약 설명하고, 드시는 동안 지켜보고 관찰한다.
평가 13 급여제공자임을 알 수 있는 복장(유니폼 등)을 위생적으로 착용
급여제공자임을 알 수 있도록 유니폼 등을 위생적으로 착용하고 있는지 급여제공직원을 관찰하여 확인함
유니폼 등에 해당기관의 명칭이나 급여제공직원의 이름이 새겨져 있는지 확인함
탈부착 가능한 명찰, 목걸이, 아크릴 명찰 등 수급자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명찰은 불인정함
모든 종사자 유니폼 착용
시설장, 사무원 포함
유니폼에 기관 이름 새겨져 있는지 확인함 (바느질, 자수)
옷이 깨끗하게 (위생적)
- 평가 전에 세탁 평가일 입는다.
평가 16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함
- 직원이 서비스 전·후 손 씻기를 수행하는지 관찰함
감염병 발생 예방을 위해 직원은 화장실 이용 후, 식사(간식)보조, 배식, 코를 풀거나 기침, 재채기 후, 쓰레기 및 감염 위험이 있는 폐기물을 취급한 후, 프로그램 제공 전후 등 손 씻기를 수행하는지 급여제공 과정을 관찰함
- 장갑 착용 여부와 상관없이 손 씻기를 실시하는지 확인함
- 오물이 묻지 않은 경우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여도 인정함
화장실 이용 후 손씻는 모습이 관찰자에게 보이게 행동
화장실에서 씻고 나와서(화장실에서 관찰자 미 관찰 시) 손소독제 활용하여 손을 씻는 모습을 보이게 함.
식사전에 관잘 업무 담당자가 모든 종사자 및 어르신이 손을 씻게 유도함
종자사분 어르신 식사 시간 입니다, 손 씻고 오세요
어르신들 식사 시간 입니다. 손 소독제 발라 드릴테니 손 씻으세요 등 유도
프로그램 시간 입니다. 어르신 도움을 드려야 하니, 손 씻고 오세요
프로그램 종료되어 잠시 휴식 합니다. 종사자분 손씻고 오세요
관찰자가 평가 하기 위한 업무를 반드시 수행 한다.
-누군가(담당 지정)가 관찰자 앞에서 쓰레기 버리고 나서 손을 씻는 모습
평가 24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하여 급여를 제공함
급여를 제공하는 직원이 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하여 급여를 제공하는지 관찰함
- 급여제공 시 존칭사용 및 배설, 이동도움 등 급여제공 과정에서 수급자 존중 여부를 관찰함
- 서비스 제공 전 수급자에게 서비스 내용에 대해 설명을 하는지 관찰함
000 어르신이라고 부른다.
급여제공과정 중 중요한 (식사, 간식, 프로그램, 이동도움) 등 에대한 급여서비스
절차교육


-식사제공과정:
어르신 식사 시간 입니다. 식사 준비하는동안 손씻기 도움드릴게요
어르신을 이동하여 손씻고 드린다. 이동이 불편한 분은 손 소독제나로 닥아 드린다
식탁을 깨끗이 소독한다 (일상생활 소독)
어르신을 자리에 모신다.
식사에 (일반식, 당뇨식, 죽식) 이 구분되어 나오며, 어르신에 맞추어 드린다
모든 테이블에 식수를 드린다
모든직원이 어른신 식사 도음을 드리거나, 지견본다
식사를 다 하신분은 , 000 어르신 맛있게 드셨어요, 모자라지 않으세요 물어본다
식사 마치신 분에게 어르신 양치질 도움 드릴께요 , 저랑같이 이동 하세요
평가 34 영양사가 작성한 13찬 이상의 식단표를 게시하고, 식단표에 따라 보온상태로 음식을 제공함
보온상태로 밥 그릇이 따듯하고, 국그릇도 따듯해야됨
관찰자가 만져봄.
평가 34 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따라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지원함
수급자가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맞게 식수대, 정수기, 개인용 물통 등이 제공되고 있는지 확인함
- 이동이 불가능한 수급자는 개인용 물통 제공여부 확인함
이동이 불가능한 수급자는 없으며, 단지 이동이 불편한 수급자 한테 물통제공
빨대가 달린 물통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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